정적라이브러리 ( 출처 : http://teamblog.joinc.co.kr/yundream/279 )

static library라고 부르기도 한다. 이 라이브러리는 단순한 오브젝트의 모음일 뿐이다. 정적라이브러리는 ar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만들 수 있다. 그럼 ar을 이용해서 위의 사칙연산을 위한 4개의 오브젝트를 모아서 libmycalc.a라는 이름의 정적라이브러리를 생성해보도록 하자. rc 옵션을 이용하면, 정적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다.

r은 정적라이브러리를 만들겠다는 옵션이고, c는 새로 생성을 하겠다는 옵션이다.
# ar rc libmycalc.a sum.o sub.o mul.o div.o
libmycalc.a 라는 파일이 생성된걸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. t 옵션을 이용하면, 해당 라이브러리가 어떤 오브젝트를 포함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. t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. 참고로 정적 라이브러리의 이름은 libNAME.a의 형식을 따라야 한다.
# ar t libmycalc.a
div.o
mul.o
sum.o
sub.o

그럼 정적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실행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. 이전에는 4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모두 링크시켜줘야 했지만, 이제는 libmycalc.a 만 링크시켜주면 된다.

라이브러리의 링크방식은 오브젝트를 링크하는 것과는 약간 차이가 있다. library의 위치를 명확히 명시해 주어야 한다. -L 옵션을 이용해서 라이브러리가 있는 디렉토리의 위치를 명시해주고, -l옵션을 이용해서, 라이브러리 파일의 이름을 정해줘야 한다. 다음은 simplecalc.c 를 정적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컴파일하는 방법을 보여준다.
# gcc -o simplecalc simplecalc.c -L./ -lmycalc
-L./은 현재 디렉토리를 라이브러리 찾기 디렉토리로 하겠다는 의미가 된다. -l 옵션뒤에 붙이는 라이브러리 파일의 이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. 라이브러리 이름은 lib.a를 제외한 이름을 사용한다.
신고
Posted by remos


티스토리 툴바